배틀그라운드 배그 DirectX11 / 다이렉트X11 향상 / DX12 버전 프레임 FPS 차이 비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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크래프톤이 다이렉트X11에 이어 배틀그라운드에 새로운 다이렉트 버전들을 추가해뒀습니다. 바로 다이렉트X11 향상과 다이렉트X12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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먼저 기존 다이렉트X11은 배틀그라운드의 기본 렌더링 API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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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rectX11 향상의 이름이 특이한데 현재 베타 모드이고 성능이 오르겠으나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.
아마도 포트나이트의 성능 모드를 참고한 듯 하네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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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이렉트X12도 성능이 개선됐으나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.
이 셋 API의 프레임 차이를 알아봅시다.
배그 최적좌 스톰튜브 유튜브 영상에선 i7-9700K와 RTX 3080 다이렉트X11 향상의 평균 FPS와 최소 프레임, 최대 프레임 속도가 제일 높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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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페이즈가 닫히는 자기장 상황속에서의 프레임을 보시면 DX11 향상이 압도적입니다. 1% 최하 프레임도 가장 뛰어납니다.
DX12는 그 다음으로 좋습니다. 그치만 DX11 향상보단 덜합니다. 그래픽카드 점유율이 89%인데 순간 FPS가 DirectX11 향상보다 안 좋은게 영 이상합니다. 그러나 영상에 보면 다이렉트X11 향상이 렌더링 버그(오류)가 잘 걸린다고 하니 차선으로 쓸만한 옵션일 듯 합니다.
기존 DX11의 GPU 점유율만큼 프레임이 DX11 향상보다 안 나오는 것 같아서 고질적인 배그 점유율 문제는 상당히 해결되었습니다.
외국영상도 보겠습니다. 리플레이로 녹화된 영상이며 구동된 컴퓨터는 CPU가 i9-10900에 RTX 3070 그래픽 그리고 램은 8GB가 4개 꼽힌 풀뱅 사양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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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반에 끝나긴 했지만 DX11과 DX11 개선의 평균프레임 차이는 거의 없었고 심지어 다이렉트11이 DirectX11 향상보다 0.1%, 1% 하위 프레임이 더 좋았습니다. 그리고 다이렉트12는 모든 면에서 떨어지는 성능을 내놨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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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른 유튜버의 벤치마크표를 보면 DX11 향상이 최하위와 최소, 평균 FPS가 제일 잘 나왔습니다. DX12는 최하위 0.1% 프레임을 제외하곤 다이렉트X11보다 더 프레임이 높았고요.
결론을 내긴 어렵지만 Direct11 향상이 무난히 나은 것 같습니다. 직접적으로 알고 싶다면 자기 컴퓨터에서 위 벤치마커처럼 에프터버너를 키고 직접 배그 리플레이를 돌려서 제일 좋은 값을 내는 렌더링 API가 좋을 듯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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